Media Literacy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환경 안에서 원활하게 읽고 쓰고 소통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능력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Media Literacy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환경 안에서 원활하게 읽고 쓰고 소통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능력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 EBS NEWS영상

Clay Johnson, The Information Diet

클레이 존슨 저서 <정보식단> 中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는 저급한 정보(junk information)가 넘쳐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삶의 질, 특히 정신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고품질의 건강 정보식단을 향유할 수 있으려면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누리기 위해 받아야 하는 교육이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 EBS NEWS영상

Clay Johnson, The Information Diet

클레이 존슨 저서 <정보식단> 中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는 저급한 정보(junk information)가
넘쳐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삶의 질, 특히
정신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고품질의 건강 정보식단을 향유할 수 있으려면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누리기 위해 받아야
하는 교육이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 EBS NEWS영상

Clay Johnson, The Information Diet

클레이 존슨 저서 <정보식단> 中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는 저급한 정보(junk information)가
넘쳐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삶의 질,
특히 정신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고품질의 건강 정보식단을 향유할 수 있으려면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누리기 위해
받아야 하는 교육이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청소년들의 능동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창의적 제작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사진과 비디오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하게 한 후, 자신이 만든 이야기가
 어떤 의미와 효과가 있는지 되돌아보도록 하거나,
 카메라를 가지고 영상물이나 잡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때, 교사가 모든 것을 통제하기보다는 참가들에게 무언가 창의적으로 만들어볼 수 있는
 공간을 허용하고 스스로 발견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창의적 제작은 매우 중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데이비드 버킹엄(David Buckingham) 교수 인터뷰 내용
  영국 러버러(Loughborough) 대학 / 서섹스(Sussex) 대학 / 노르웨이 어린이 연구센터 교수

청소년들의 능동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창의적 제작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사진과 비디오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하게 한 후, 자신이 만든 이야기가 어떤
의미와 효과가 있는지 되돌아보도록 하거나,
카메라를 가지고 영상물이나 잡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때, 교사가 모든 것을 통제하기보다는
참가들에게 무언가 창의적으로 만들어볼 수
있는 공간을 허용하고 스스로 발견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창의적 제작은 매우 중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기회가 될 수 있다.

IGENIUS - Media Literacy Program

다가오는 4차 산업 시대, 스마트한 정보 분별력을 기르자!

1. 이 정보, 올바른 내용일까?

*비판적으로 정보 식별하기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기사에 포함된 사실과 빠진 사실 구별하기
뉴스의 출처, 정보원, 작성자 확인하기
날짜, 출처 확인하기
다른 사람과 뉴스에 대해 대화하기

2. 스스로 정보 왜곡해보기

*가짜 뉴스 촬영하기

참가자 스스로 사실을 왜곡해
자신에게 유리한 거짓 정보로 뉴스를 촬영

3. 분별력 키우기

제작한 거짓 뉴스를 발표하여 다른 참가자들의
반응을 살피고, 거짓 정보의 유해성을 인지

가짜 정보가 담긴 미디어가 제작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비판적,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토론